본문 바로가기
피부

판토텐산 효능 부작용 (여드름, 탈모에 효과적일까?)

by mr.kim 2021. 4. 21.

판토텐산 효능 부작용 (여드름, 탈모에 효과적일까?)

(출처:판토텐산)

판토텐산은?

판토텐산b5-음식

비타민B 복합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B5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피부와 머리를 구성하는 콜라겐을 합성하는 데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최근 여드름과 탈모에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로 쇠고기, 가금류, 해산물, 육류의 내장, 계란과 우유, 버섯, 아보카도, 감자, 브로콜리와 같은 야채, 통밀, 현미, 귀리와 같은 통 곡물, 땅콩, 해바라기 씨, 콩 등에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용성 비타민인 B5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조리 과정에서 50~75% 손실이 되기 때문에 조리나 가공이 덜 거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식품에 비타민B5(판토텐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결핍증이나 과잉증이 발생을 하지는 않지만, 불균형 식사시 결핍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중 감소나 피부염, 부신 피질의 기능 저하기능과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판토텐산 효능

판토텐산B5-원소-사진

신진 대사

섭취한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꾸고 신경계와 소화계를 건강하게 유지를 시켜 줍니다.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눈과 피부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피부 건강

보습 효과가 뛰어나 크림과 로션 등 화장품을 만드는데 사용이 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널리 알려져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 많이 섭취를 하기도 합니다.

콜레스트롤 개선

나쁜 HDL 콜레스트롤 수치를 떨어 뜨립니다. 중성지방 수치도 낮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진들은 고지혈증 개선 효과도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판토텐산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일부에서는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필자는 과다섭취를 했어도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판토텐산 복용법 / 섭취기준 (권장량)

주로 식품을 이용해 복용을 하거나,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를 합니다.

권장량은 6 개월 유아, 1.7mg; 7-12 개월 유아, 1.8 mg; 1-3 세 어린이, 2mg; 4-8 세 어린이, 3mg; 9-13 세 어린이, 4mg; 14 세 이상의 남녀, 5mg; 임산부, 6mg; 및 모유 수유 여성, 7mg.

 

 

여드름 탈모에 효과적인가?

여드름

판토텐산-여드름-사진

실제로 여러 간증을 통해서 판토텐산 영양제를 통해서 여드름 치료를 했다는 사례도 많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락토페린과 판토텐산을 꾸준히 섭취를 했고 여드름을 모두 없애긴 했습니다.(약 3달 적도 복용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판토텐산을 꾸준히 섭취를하고, 설탕을 끊고, 면역력 강화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탈모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는 썰이 굉장히 많지만, 콜라겐 합성을 통해 모발 강화 정도의 효과 정도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덱스판테놀을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판토텐산 비타민B5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탈모보다 여드름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볼만하지 않나 생각을 하며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댓글